UPDATED. 2024-05-13 17:04 (월)
생생한 주민자치 현장 속으로!
상태바
생생한 주민자치 현장 속으로!
  • 문효근 기자
  • 승인 2021.10.18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연수구 주민자치협의회, 제2인천의료원 연수구 건립 촉구 / 남양주시 다산2동 주민자치위원회, 무연고 묘지 벌초 봉사 / 여수시 중앙동 주민자치위원회 소식지 ‘오포대’ 배포 / 광명시 하안1동 주민자치회, 제1회 주민총회 성료

주민자치 현장은 언제나 활력과 생기가 넘칩니다. 다채로운 이야기가 풍성하게 펼쳐집니다. 전하실 이야기가 있다면 언제든 밴드에 내용과 사진을 올려주세요.

 

01 인천 연수구 주민자치협의회, 2인천의료원 연수구 건립 촉구

인천광역시 연수구 15개 동 주민자치회로 구성된 연수구 주민자치협의회가 7일 관내에 제2인천의료원 건립을 촉구했습니다.

6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연수구에는 현재 40여만 명이 거주하고 있지만 응급실을 갖춘 병원은 단 1이라고 지적하며 공공의료 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의료 취약지역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더불어 2인천의료원 유치에 연수구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인천 남부권 지역 주민의 공공의료 불평등을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연수구는 인천적십자병원이 3년 전부터 경영난에 의해 응급실을 폐쇄하고 일반병원으로 전환해 현재는 나사렛병원이 지역에서 응급실을 갖춘 유일한 병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고영철 연수구 주민자치협의회장은 2인천의료원을 연수구에 유치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지역 현안으로, 무엇보다 주민의 건강과 안전보장을 위한 공공의료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인천광역시는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을 위해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제2인천의료원 설립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달 중으로 관련 연구용역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02 남양주시 다산2동 주민자치위원회, 무연고 묘지 벌초 봉사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2동은 14일 다산2동 주민자치위원회와 함께 가운동 공동묘지 일대 무연고 묘지에 대한 벌초 봉사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다산2동 직원 및 다산2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등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실시되었습니다.

다산2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어느덧 16년째 벌초 봉사 활동을 이어 오고 있다. 조상을 기리는 시간을 나눌 수 있어 뜻다고 본다"라며 "참석해 주신 주민자치위원들께 감사드리며 무연고 묘지가 잊히지 않도록 꾸준히 봉사를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03 20213/4분기 중앙동 소식지 <오포대> 배포

여수시 중앙동 주민자치위원회 최정규 회장과 기문종 부회장은 중앙동 전 지역을 3회에 걸쳐서 전달할 계획으로 첫 회는 건어물시장, 교동시장 쪽을 다니며 <오포대>를 전했습니다. 지역 소식을 알리는 매개체로서 <오포대>의 열독률이 높아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04 광명시 하안1동 주민자치회, 1회 주민총회 개최

광명시 하안1동 주민자치회가 13일부터 15일까지 하안1동 행정복지센터 앞 주차장에서 제1회 주민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투표와 현장투표를 함께 진행했으며, 이번 주민투표로 2021, 2022년 주민세 환원사업을 최종 결정됩니다. 2021년 주민세 환원 사업으로 가림2 어린이공원 가꾸기 및 벤치도색사업()’, ‘이웃과 함께하는 밑반찬 나눔 사업’, 2022년은 가림2 어린이공원 가꾸기 및 벤치도색사업()’ 등을 주민투표 대상으로 선정해 주민들의 의견을 들었습니다. 하안1동 주민자치회는 첫 주민총회를 준비하면서 부족한 점도 많았지만 주민이 마을 의제 결정에 참여하고 선택하는 것이 큰 의의가 있는 만큼 힘을 모아 더 많은 주민과 함께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습니다. 하안1동 주민총회 투표 결과는 1018일 개표를 통해 22일 하안1동 행정복지센터 누리집에 공개됩니다.

 

사진 = 각 주민자치(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하지 않던 일 하고, 가지 않던 길 가는 것이 주민자치”
  • 주민자치위원, 마을과 주민 위한 소통의 리더십 발휘해야
  • "주민자치, 주민이 이웃되어 가까이 자세히 오래 보는 것"
  • ‘정책’문해 그중에서도 ‘주민자치’문해력 높이려면?[연구세미나98]
  • 주민자치위원, 주민에게 존중받는 품위와 역량 가져야
  • “자치역량 강화로 이웃과 마을 이끄는 고창 주민자치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