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0:46 (월)
사회적 약자에 따뜻한 손길 내미는 주민자치
상태바
사회적 약자에 따뜻한 손길 내미는 주민자치
  • 문효근 기자
  • 승인 2024.01.30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운 겨울 사회적 약자에게 따뜻한 온정의 손길을 내미는 주민자치 현장이 많아지고 있다. 다양한 나눔과 도움의 행보를 걷고 있는 전국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 소식을 전한다.

 

효자4동 주민자치위원회, 초등학교 새내기 사랑의 책가방지원

전주시 효자4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새 학기를 맞아 129일 저소득층 어린이 중 생애 첫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새내기 10명에게 사랑의 책가방’(150만 원 상당)을 지원했다.

책가방을 지원받은 학부모는 고맙다는 인사와 함께 새 학기 준비로 힘들었는데 생각지도 못하게 책가방을 선물 받게 되어 자녀와 기분 좋은 초등학교 생활을 맞이할 것 같다고 전했다.

이진열 효자4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사랑의 책가방을 메고 등교하는 아이들이 꿈과 희망을 갖고 건강하게 학교생활을 시작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강숙희 효자4동장은 어려운 이웃에 대한 주민자치위원회의 배려와 지원에 감사드리며 따뜻한 나눔이 이웃들에게 위로와 희망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한편, 효자4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매년 설, 추석, 연말연시 등에 지역사회 봉사 및 이웃돕기 활동을 꾸준히 실천해왔다.

 

가야면 주민자치회, 합천군에 이웃돕기 성금 200만원 기탁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 주민자치회는 125일 가야면에서 실시하는 ‘2024군민과의 대화를 마치고 이웃돕기 성금 200만원을 기탁했다.

이정범 가야면 주민자치회장은 우리 마을의 어려운 이웃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 기부하게 됐다. 가아면 주민자치회는 앞으로도 어려운 주민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겠다고 전했다.

김윤철 합천군수는 어려운 이웃을 위해 성금을 기탁해 주신 가야면 주민자치회에 감사드린다전달해주신 소중한 기부금이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부개3동 주민자치회, 이웃사랑 후원품 전달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개3동 주민자치회는 124일 동에 이웃사랑 후원품을 전달했다.

후원품은 부개3동 주민자치회가 효실천상인회의 후원을 받아 마련한 소고기우거지국밥 50인분이다. 이번 기부는 새해를 맞이해 이웃과 따뜻한 식사를 나눈다는 의미에서 이뤄졌다.

주용해 부개3동 주민자치회장은 “2024년을 따뜻한 나눔으로 시작하는 주민자치회를 만들고 싶어서 이번 나눔을 기획했다주변의 어려운 이웃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정민 부개3동장은 추운 날씨에 온정이 더해져 부개3동이 더욱 따뜻해지는 것 같다주민들의 따뜻한 마음을 어려운 이웃들에게 잘 전달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부개3동은 이번 후원품을 지역 내 홀몸어르신 등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에게 지원할 예정이다.

 

월곡1동 주민자치회 희망온돌 겨울나기성금 200만 원 기탁

서울특별시 성북구 월곡1동 주민자치회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성금을 기부했다고 22일 밝혔다.

월곡1동 주민자치회는 16일 전체회의에서 어려운 이웃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기원하며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성금 200만원을 구에 기탁했다.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캠페인은 민관 협력으로 추진하는 대표적인 겨울철 이웃돕기 사업이다. 마을의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 및 후원품을 겨우내 집중 모금하는 이웃사랑 실천 운동인 것.

월곡1동 주민자치회는 지난해에도 같은 금액으로 모금에 참여했다. 또한, 2022년에도 강원도 산불 발생 소식을 듣고 피해복구 성금을 발 빠르게 기탁하는 등 지역 곳곳에 나눔을 실천하는 데에 앞장서고 있다.

최용상 월곡1동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자치위원들이 주민의 대표인 주민자치회에서 어려운 이웃을 외면해서 되겠느냐고 입을 모아 올해도 참여하게 됐다올겨울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께 우리 위원들의 마음이 꼭 전달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월곡1동 주민자치회에 감사장을 전달하며 고물가, 고금리로 행정 살림도 빠듯한데 주민들이 십시일반 손을 내밀어 주시니 큰 힘이 된다주민들이 보내주신 성금은 해당 지역에 지정 기탁해 반드시 적재적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살피겠다고 말했다.

 

이동 주민자치회, 동절기 이불 나눔행사

경기 안산시 상록구 이동 주민자치회는 설 명절을 맞아 122일 경제적으로 어렵고 힘든 소외계층을 위한 이불 18채를 이동 행정복지센터에 전달했다.

후원한 이불은 이동 주민자치회가 안산시 자원순환센터 활용사업과 연계해 자원순환센터(1개소) 및 재활용정거장(13개소)을 지난 한 해 동안 운영해 수거한 종이, 병류, 플라스틱 등 재활용품을 판매해 얻은 수익금으로 마련했다.

오필선 이동 주민자치회 회장은 이동 주민들께서 자원재활용을 위해 애써주신 노력의 결실로 어려운 이웃 분들이 따듯한 명절을 보내시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미연 이동장은 이동 주민 여러분들의 환경보존을 위한 작은 실천이 설 명절을 맞아 훈훈한 이웃사랑으로 이어져 더욱 의미가 크다후원물품은 도움이 필요한 분들께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소양면 주민자치위원회, 일일찻집 수익금 기부

완주군 소양면 주민자치위원회가 지난해 행정복지센터 북카페에서 일일찻집을 열었고, 이 수익금을 12일 이웃돕기 성금으로 전달했다. 전달된 성금은 이장협의회의 추천을 받은 취약계층 생필품 지원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송이목 소양면 주민자치위원장은 북카페에서 열린 일일찻집 수익금으로 소양면의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 따뜻한 겨울을 보내실 수 있도록 돕게 되어 기쁘다앞으로도 소양면의 주민자치를 위해 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성삼 소양면장은 일일찻집에 많은 소양 주민들이 함께 와주신 덕분에 수익금을 소양면의 소외된 취약계층을 위해 쓰게 됐다소양면 주민자치위원들과 함께 행복한 지역사회를 위해 올 한해도 열심히 뛰겠다고 의지를 전했다.

 

사진=각 주민자치(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공공성(公共性)’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연구세미나95]
  • 문산면 주민자치회, 주민 지혜와 협의로 마을 발전 이끈다
  • 제주 금악마을 향약 개정을 통해 보는 주민자치와 성평등의 가치
  • 사동 주민자치회, '행복한 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 나서
  • 남해군 주민자치협의회, 여수 세계 섬 박람회 홍보 나선다
  • 별내면 주민자치위원회, 청소년들의 자율적 자치참여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