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6:08 (화)
[특별인터뷰] 장창익 서울시 은평구의회 의장-“주민-의원 간 소통과 공감대 형성에 최선”
상태바
[특별인터뷰] 장창익 서울시 은평구의회 의장-“주민-의원 간 소통과 공감대 형성에 최선”
  • 조승자 한국자치학회 대외협력이사
  • 승인 2014.10.14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자치위원장들과 연석회의 등 주민 의견 수렴에 적극 나서
장창익 서울시 은평구의회 의장.
장창익 서울시 은평구의회 의장.

제7대 은평구의회를 이끌고 있는 장창익 의장은 구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구정에 적극 반영시키고, 구민의 복리증진과 은평구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은평구 모든 의원과 주민자치위원장 연석회의를 개최하는 등 민의 수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 본지는 높은 도덕성과 청렴성, 소통하는 리더십으로 주민의 대변자 역할을 다하고 있는 장창익 의장을 만나 은평구의 주민자치 실질화에 대해 들어봤다.

한편, 장창익 의장은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과와 고려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다. 또 민주당 은평갑지구당 지방자치위원장, 이미경 국회의원 특별보좌역, 은평구의회 민주당 원내대표, 제5대 은평구의회 운영위원장, 제6대 은평구의회 부의장을 역임했다. <편집자 주>

Q 구민에게 드리는 인사말씀.
먼저 50만 은평구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 제7대 의회의 개원과 더불어 출발하는 은평구의회는 지난 의정경험을 토대로 지방자치 본연의 기본 임무에 충실한 의회를 운영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특히, 의정활동에서 소통의 역할을 충실히 해 구민과 집행부 간에 충분한 의견이 전달될 수 있도록 하고, 지역사회발전을 위해 직무를 성실히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소임과 사명을 다해 지방의회의 고유권한인 조례 제정이나 예산안 심의, 구정질문,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은평구 행정의 투명성, 구민의 권익과 복지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해 갈 것입니다.

주민의 뜻 받드는 의정 펼칠 것

Q 의장으로서의 각오 한마디.
의장은 의회의 상징적 대표로 회의만을 진행하는 역할이 아니라 은평구 발전을 이끌어갈 한 축을 맡아야 하기에 높은 도덕성과 청렴성은 물론, 때론 강력한 리더십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열린 의회, 즉 소통하는 리더십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의원들과 똑같은 입장에서 토론과 협의를 통해 의회를 운영해 나가도록 할 것입니다.

靡不有初 鮮克有終(마불유초 선극유종)이라는 말처럼 아무리 좋은 계획이나 원대한 꿈도 잘 가꾸지 못하고 끝맺음을 못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없다는 것처럼 初志一貫(초지일관)의 뜻을 되새겨 영원한 초심자로 주민의 뜻을 받드는 의정을 펼쳐 신뢰와 지지를 받는 선진의회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주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중요

Q 주민자치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해.
지방자치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지방선거의 낮은 투표율과 현실 정치의 무관심으로 주민참여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주민 스스로 행정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 주민자치제도는 주민에 의한 지방자치 실현과 주민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제도라고 봅니다.

Q 주민의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은.
주민이 스스로 자치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교육도 중요하지만 주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의지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즉, 형식적인 참여가 아니라 주민이 끊임없는 관심을 가지면서 실제 참여를 통해 진정한 주민참여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봅니다.

Q 주민의 역량이 마을(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방안은.
지역사회의 발전은 권력을 가진 정치인이나 행정의 주도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주민과 함께 노력할 때 가능합니다. 즉, 관(官)에서는 정책과 제도를 수립하고 민(民)이 그 내용을 채워서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관계를 만들어 주민의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모두가 함께 노력할 때 지역사회를 질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민자치 강화 위해 정책적·제도적 지원

Q 제7대 은평구의회 주민자치 주요 정책은.
주민자치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고, 집행부가 추진하고 있는 주요 정책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은평구의회에서는 주민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토론회, 설명회 등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민의를 수렴하고 주민과 의원 간 소통과 공감대 형성에 역점을 둘 예정입니다.

지난 8월 29일에는 은평구 모든 의원과 주민자치위원장 연석회의를 통해 민의를 수렴하고, 주민자치 지원예산, 동별 및 권역별 축제 등 주민과 직접 관련된 내용에 대해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하기로 다짐했습니다.

지난 8월 29일에 열린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정례회 및 구의회 간담회이다.
지난 8월 29일에 열린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정례회 및 구의회 간담회이다.

Q 향후 ‘은평형 주민자치’ 발전방향 및 비전은.
은평구에서는 전국 최초로 주민자치 확대를 위한 ‘주민참여예산제도’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민참여 예산제도는 지방자치단체가 독점적으로 행사해 왔던 예산편성권을 지역 주민이 함께 행사하는 것을 말하는데, 주민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예산에 대한 주민통제를 통해 책임성을 고취시키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은평구의회에서는 주민참여예산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의회 차원의 협력과 지원을 통해 지방자치의 근간인 주민자치가 강화될 수 있도록 정책적, 제도적 지원을 해 나갈 것입니다.

초심 잊지 않고 겸손한 자세로 임할 터

Q 의장으로서의 의정철학.
은평구의회가 주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초심을 잊지 않고 겸손한 자세로 부지런히 움직이겠습니다. 즉, 은평구 의정의 새 지평을 여는 ‘일하는 의회, 소통하는 의회, 상생하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주민의 대변자로서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구정에 적극 반영시키고, 나아가 구민의 복리증진과 은평구 발전에 저의 모든 역량을 바치겠습니다.

Q 주민자치위원께 드리는 인사 말씀.
주민자치위원 여러분! 바야흐로 세상은 주민참여, 주민자치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주민의 욕구는 나날이 높아지는데 반해 정부나 지자체 중심의 행정만으로는 이런 욕구를 충족
시키기에 역부족이며, 더구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은 갈수록 악화돼 이에 대응할 능력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주민참여에 의한 주민자치의 활성화는 주민의 다양한 요구가 반영돼 크게는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고, 주민 삶의 질 향상을 도모 할 수 있습니다. 모쪼록 주민자치위원 여러
분께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해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진관사 한가위 맞이 어르신 초청 만발공양이다.
진관사 한가위 맞이 어르신 초청 만발공양이다.
장창익 의장은 제6대 은평구의회 부의장 때 ‘2013 지방의원 매니패스토 약속대상’을 수상했다.
장창익 의장은 제6대 은평구의회 부의장 때 ‘2013 지방의원 매니패스토 약속대상’을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공공성(公共性)’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연구세미나95]
  • 문산면 주민자치회, 주민 지혜와 협의로 마을 발전 이끈다
  • 제주 금악마을 향약 개정을 통해 보는 주민자치와 성평등의 가치
  • 별내면 주민자치위원회, 청소년들의 자율적 자치참여 유도
  • 사동 주민자치회, '행복한 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 나서
  • 남해군 주민자치협의회, 여수 세계 섬 박람회 홍보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