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5 (금)
[핫이슈_제20대 국회의원선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을 후보 초청 주민자치 대담·토론회] “주민과의 눈높이 정치, 특권 내려놓겠다”
상태바
[핫이슈_제20대 국회의원선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을 후보 초청 주민자치 대담·토론회] “주민과의 눈높이 정치, 특권 내려놓겠다”
  • 김병욱 국회의원 후보(더불어민주당)
  • 승인 2016.04.27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욱 국회의원 후보(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국회의원 후보(더불어민주당).

지역발전과 주민자치에 대한 정견

1년 전, 전상직 한국자치학회장을 뵀을 때 주민자치에 대해 공부하라는 조언을 듣고 많이 고민하고 연구했다. 저는 푸른마을 아파트입주자대표를 4년간 수행했다. 동 대표가 해야 하는 일들이 한국주민자치중앙회에서 얘기하는 주민자치법 내용과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아파트 동 대표는 주민들이 직선제로 선출하지만, 주민자치위원은 동장이 위촉하는 것이 다른 점일 것이다. 현재 주민자치의 현안 중 하나는 주민자치위원의 대표성이다. 제가 지금까지 몸소 겪은 것을 바탕으로 주민자치를 실현하는데 앞장서겠다.

정치라는 것은 국민들의 삶을 어루만지고 함께 한다는 것에서 주민자치와 일면 닮아있다. 그러나 현재 정치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게 국민들의 생각이다. 양극화, 성장률 저하, 저출산 등 대한민국이 갖고 있는 난제들을 풀기 위해 저는 다음 세 가지의 특권을 내려놓고 국민들의 마음을 얻고자 한다. 첫째, 세비 50%를 기부하겠다. 둘째, 국회의원의 부정·비리가 있을 때는 국민소환제를 도입하겠다. 셋째, 선거구 획정 등 국회의원들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문제들에 있어서는 제3기관이 주도하게 만들겠다.

이와 더불어 지역개발을 위해 다음 세 가지를 실현하겠다. 첫째, 분당에 서울대 의과대학을 유치하겠다. 둘째, 신분당선을 강남역에서 광화문까지 연장하겠다. 셋째, 타 신도시 의원과 논의해서 제1기 신도시 지원 특별법을 제정하겠다.

지난 15년간 주민의 눈높이에 맞춰 생활하려고 노력해 왔으며, 제 자신이 바닥부터 분당을 가장 잘 아는 후보라 행각한다. 현실을 인정하고 존중하면서도 나름 학창생활, 사회생활을 변화와 개혁 속에 살아왔다. 이력은 화려하지 않지만 살면서 배워온 균형감각을 공적인 영역에 헌신하고 싶다.

법원이전단지에 대해 질의하는 최종성 분당동 주민자치위원장.
법원이전단지에 대해 질의하는 최종성 분당동 주민자치위원장.

주민자치정책에 대한 답변

Q 구미동으로의 법원단지 이전과 관련한 후보자의 견해와 부지활용방안은? (최종성 분당동 주민자치위원장)

해당 사안은 지역구마다 개인마다 이견을 보이고 있는 문제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보호관찰소를 포함해 법원단지를 이전하고자 한다면 몇 년에 한번 들르는 법원보단 기업유치가 주변 상권 활성화에 더 적합할 것이다. 하나로마트 등 단층으로 사용 중인 해당 부지를 연계해서 남북권의 랜드마크를 건설,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야 한다.

옥탑방 양성화 기준 상향에 대해 질의하는 전병직 구미1동 주민자치위원장.
옥탑방 양성화 기준 상향에 대해 질의하는 전병직 구미1동 주민자치위원장.

Q 2014년 330㎡ 단독주택에 한해 한시적 옥탑방 양성화가 시행됐으나 분당구는 7세대만 해당된다. 660㎡로 상향입법 요구안에 대한 견해는? (전병직 구미1동 주민자치위원장)

분당의 경우 옥탑방보다는 원룸이 위 상황에 해당될 것이다. 우리 분당은 어느 정도의 인구수를 예상하고 도로와 상하수도를 건설한 계획도시이다. 상향입법으로 원룸이 늘어났을 때 약간의 세수가 늘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주거환경을 열악하게 할 것이므로 옥탑양성화기준 상향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Q 수내근린공원 부지에 도서관, 체육관 등을 포함한 종합복지관을 설립해달라는 주민들의 요구가 있는데 견해와 복안이 있다면? (나평운 분당구 주민자치협의회장)

수내공원은 공원으로써의 활용도가 떨어진다. 공원면적의 30%는 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용적률을 최대한 활용해서, 교육열이 높은 분당구에 걸맞은 도서관과 세미나실이 있는 종합복지관을 설립토록 하겠다,

Q 주민자치위원들은 주민자치법 제정 또는 관계법 개정과 자치위원은 물론 일반주민과 공무원들도 교육받을 수 있도록 관련 예산을 요구하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사회자)

현재 주민자치의 근간이 되는 보호법이 없는 것으로 안다. 입법사안에 대해선 전적으로 동의한다. 아울러 교육과 교재개발, 연수를 위한 예산을 지원하고 운영할 수 있는 공급규정이 필요하다. 지역의 문제를 융화시키고 지역 간의 갈등을 조율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위해 해당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공공성(公共性)’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연구세미나95]
  • 문산면 주민자치회, 주민 지혜와 협의로 마을 발전 이끈다
  • 제주 금악마을 향약 개정을 통해 보는 주민자치와 성평등의 가치
  • 격동기 지식인은 무엇을 말해야 하는가?[연구세미나94]
  • 사동 주민자치회, '행복한 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 나서
  • 남해군 주민자치협의회, 여수 세계 섬 박람회 홍보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