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5 (금)
회복, 결실, 대전환...구민과 함께 행복한 주민자치 완성
상태바
회복, 결실, 대전환...구민과 함께 행복한 주민자치 완성
  • 김윤미 기자
  • 승인 2021.12.03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대담] 장종태 대전광역시 서구청장

장종태 대전 서구청장은 말 그대로 행정의 달인이다. 30년 이상 대전시에서 공무원으로 일하며 행정 현장 구석구석을 살폈고 대학에서 학문적이론적 연구까지 겸비한 행정학 박사이기도 하다. 이론과 현장경험을 아우르며 사람 중심의 함께 행복한 서구만들기에 한창인 장종태 구청장과 만나 구정 철학과 주민자치에 대한 비전을 들어봤다.

 

구청장님 먼저 구민과 월간 주민자치 독자여러분께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서구 주민 여러분, 주민자치와 지역발전을 위해 힘써주시는 월간 주민자치 독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대전광역시 서구청장 장종태입니다.

우리도 이제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with) 코로나의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2021년 올해도 불편과 희생을 감수하며 코로나19 확산을 막는데 함께 나서주신 점, 이 기회를 빌려 감사드립니다. 아직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지만, 코로나19 이전의 소중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품게 되었습니다. 함께 애쓰신 여러분 덕분입니다.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지난해 32년만의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으로 지난 30년간의 지방자치와는 전혀 다른, 주민이 주인인 실질적 주민자치 시대로 한 걸음 더 다가섰습니다. 대전 서구는 자치분권 2.0 시대를 맞아 서구형 자치분권 실현의 토대를 마련하고 구민과 함께 행복한 주민자치 완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청장님은 오랜 행정경험과 노하우로 구정을 이끌고 계십니다. 민선7기 마무리 시점의 소회와 남은 기간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요?

올해는 민선 7기를 사실상 마무리하는 한해였습니다. 구민들과 많이 만나고 소통했어야 하는데 코로나19 확산으로 더 자주 그러지 못해 죄송하고 아쉬움이 남습니다.

민선 7기를 시작하면서 사람 중심의 함께 행복한 서구건설을 위한 5대 분야 74개 공약사업을 확정 짓고 실천계획을 마련했습니다. 이 가운데 임기 내 사업 67개 중 50개 사업을 마무리했고 나머지 사업도 정상적으로 추진 중입니다.

이런 결과, 올해도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관한 2021년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SA)을 받아 대전 최초로 6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구민들과의 약속을 잘 지켰다는 평가를 받은 만큼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올해의 중점 키워드는 크게 세 가지로 회복, 결실, 대전환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상의 회복, 민선7기 구정의 알찬 결실, 코로나 이후 대전환시대 대응을 위해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완료된 사업은 더욱 발전적 방향으로 확대하고, ·내외 환경 변화로 조정이 불가피한 사업은 보완해 대응해 나가면서 과감한 혁신행정을 통해 위드 코로나에 대응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할 계획입니다.

 

 

사람 중심의 함께 행복한 서구건설에 박차...2 도약 기틀 마련

 

어린 시절부터 어려운 환경을 극복해 온 강한 의지의 소유자이신 구청장님의 구정철학이 궁금합니다. 지난 8년간 가장 역점을 둔 부분, 임기 내 꼭 이뤄야 한다고 생각한 부분이 어느 정도 실현되셨는지요?

35년 공직생활 대부분을 서구에서 보냈습니다. 누군가 저의 꿈을 물어오면 조금도 주저 없이 서구민 모두가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사는 것이라고 답해왔으며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구의 비전을 사람 중심의 함께 행복한 도시 건설, 브랜드 슬로건을 행복동행 대전서구로 삼은 것도 이 때문입니다. 민선6기에 이어 민선7기를 거치면서 이러한 구정철학을 행정과 구체적인 사업에 녹아들도록 하는 일에 가장 역점을 두었습니다.

민선6기가 서구발전의 새로운 밑그림을 그리고 초석을 다져온 기간이었다면, 민선7기는 본격적으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은 시기였습니다. 권역별 특색에 맞는 균형발전사업을 비롯해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들이 하나둘씩 해결되고 정상궤도에 진입하면서 제2의 도약을 위한 기틀이 마련됐다고 자평합니다. 그야말로 사람 중심도시 함께 행복한 서구건설을 위해 1000여 공직자와 함께 숨 가쁘게 달려왔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민선 6기부터 연속성을 갖고 추진해온 서구 균형 발전사업의 완성도를 한 단계 높여 권역별 경쟁력을 높였고요. 국회 통합디지털센터, 한국발전인재개발원 등 대형 국책사업 유치를 통해 미래 성장 기반을 마련했고, 4개 권역 61개 사업의 2차 균형 발전사업을 가시화했습니다.

특히, 균형발전 사업은 민선6기부터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서구 100년 미래를 위한 야심찬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둔산권부터 기성권까지 크게 4개 권역으로 구분해 추진하고 있는 균형발전 사업은 지난 2019년 변화된 대내외 여건을 반영하여 제2차 균형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해 총 61개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이 가운데 10개의 완료사업을 포함해 전체 사업의 82%가 정상 추진 중인데요. 올해는 2019년부터 추진해 온 제2차 균형발전 사업의 결실을 보고 있는 시기입니다. 앞으로 단기사업은 확실한 마무리를 짓고, 2030년까지 시행될 중장기사업은 각종 공모사업 적극 대응 등으로 부족한 재원을 확보해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성과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가 여전히 심각한 상황이지만, 이제 본격적인 위드 코로나 시대에 들어섰습니다. 최근에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방향을 어떻게 세우고 계십니까?

코로나191년 이상 지속되면서 전 국민이 힘들어했지만 특히 소상공인과 어려운 주민들에게 더욱 가혹하게 다가온 것이 사실입니다. 그중 가장 어려움을 겪은 소상공인의 경영안정, 소비유도를 통한 내수회복, 고용창출에 의한 경제 활력, 함께하는 민생안정에 주력했습니다.

지금까지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319개소 60억원 지원, 코로나19 재난지원금 등 경영지원 5개 사업 20400만원, 전통시장 안전 및 시설 인프라 강화 5개 사업 14700만원 등 6개 분야 40여 개 사업을 추진하여 생활 안정을 도모했습니다.

아울러 소상공인 경영 안정 및 경쟁력 있는 전통시장 육성을 위해 영세 소상공인 임차료를 3027개소에 지원했고 온라인 플랫폼 홍보 컨설팅 38개소와 코로나19 확진자 방문 피해 소상공인 방역소독 50개소 등을 지원했습니다. 민선7기 지역일자리 31000여개를 목표로 연차별 일자리 창출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안심할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선제적인 방역 대책에 만전을 기했습니다. 도솔다목적체육관에 백신 예방접종센터를 마련하여 100여명의 인력과 관내 자원봉사단체의 참여를 통해 주민들이 안심하고 접종할 수 있도록 했고요. 이와 함께 적극적인 진단검사를 통해 집단감염의 확산을 막고 백신 예방접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구 단위로는 최초로 관저보건지소 임시 선별검사소를 지난 4월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11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의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그동안 많은 불편과 희생을 감수하며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해주신 시민들과 함께(with) 소중한 일상을 되찾기 위한 새로운 도전에 나서게 된 것입니다.

서구는 1028일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추진단(TF)을 가동,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로드맵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17개 사업에 걸쳐 181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는 단계적 일상회복 지원사업을 본격 가동 중입니다. 서구가 코로나19를 이기고 뿌리가 튼튼한 도시가 되도록 여건과 기반을 다지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드 코로나 시대단계적 일상회복 지원사업 본격 가동

 

이제 주민자치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주민자치의 명확한 법과 제도가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단체장의 의지와 행정의 역할(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않는)이 매우 중요한 상황입니다. 서구의 주민자치 현황 및 차별화된 주요 정책을 소개해 주신다면?

서구청장으로 민선 6, 7기를 거치는 동안 느꼈던 고민 중의 하나는 어떻게 하면 주민에게 행정을 돌려줄 수 있을까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해답은 주민자치에 있다는 결론을 얻었고 민선 6기부터 준비에 들어가 민선73년 차인 올해 드디어 23개 모든 동에 주민자치회를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20193월부터 4대 전략 19개 과제의 대전 서구형 자치분권 종합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있는데요. 올해 1월 조직개편을 통해 자치분권과와 분권지원팀을 신설하여 마을자치를 위한 컨트롤타워를 마련했으며 수차례 민··학 워킹그룹 논의를 통해 서구 여건에 맞는 자치법규를 정비해 지난 7월 주민자치조례를 개정·공포한 바 있습니다.

공직자들의 전문적 지식과 경험으로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외부 환경은 더 빨리 변화하고 시민들의 의식과 역량도 높아지고 있는 만큼 민간 역량을 활용한 협업이 앞으로 행정이 지향해야 할 방향입니다. 이에 따라 민간전문가를 활용하여 공동체 활성화와 자치역량 강화를 도모하고자 올해 1월부터 중간지원조직인 마을공동체지원센터를 출범하여 주민자치와 공동체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민자치에 대한 지역 주민의 역량강화에도 주력하고 있는데요. 주민자치 상설학교, 동으로 찾아가는 주민자치학교 운영을 비롯해 사이버 평생학습관을 통한 상설 온라인 교육 등 온·오프라인 방식의 다양한 주민자치교육을 운영했습니다. 그 결과 총 90회에 걸쳐 2959명이 교육을 이수하는 등 주민자치에 대한 시민들의 열정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주민자치에 관심이 많은 의회, 각 동의 주민자치위원회, 마을 공동체간 소통 협력 강화를 위해 수차례 간담회를 진행하여 서구형 주민자치의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습니다.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대상으로 주민자치회 이해 및 역할에 대한 특강, 주민자치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감대 형성을 위한 (ON)마을 행복캠프등 주민과 함께하는 주민자치 기반 형성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밖에도 자치분권 비전선포식을 통해 주민이 주인, 자치분권으로 행복한 사람중심 도시 서구의 비전을 선언했습니다. 주민자치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자치분권 콜로키움, 온라인 소통창구 행복 더 커뮤니티운영으로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도 확산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소통 기회를 확대했습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우리 구는 지난 10월 둔산3동을 마지막으로 23개 모든 동에서 866명의 주민자치위원을 선출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다각적인 노력을 인정받아 우리 구는 제20회 주민자치박람회에서 제도정책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출범 2년차인 도마2동이 주민자치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뜻 깊은 결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주민에게 행정 돌려주는 해답 주민자치에...‘주민 참여 열린 행정에 더 적극적으로

 

풀뿌리민주주의 읍면동 민주화를 위해 읍면동장도 지자체장(시장군수구청장)처럼 직선제로 뽑는다면 각 마을의 변화, 주민자치에도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날 텐데요 이에 대한 견해는? 실질적인읍면동 민주화를 앞당길 방법은 무엇인가요?

현재의 시구는 외국에 비해 기초자치 단위로는 인구 및 면적에서 규모가 크기 때문에 주민접근성과 참여가 용이한 읍동 단위의 지역공동체에서 마을자치를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봅니다. 최근 주민이 읍··동장을 직접 선출하는 주민추천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은 기대와 우려가 교차합니다. 후보자들이 지역을 꼼꼼히 살펴 주민 눈높이에 맞는 공약을 준비하고 지역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쏟게 되며, 주민 참여와 소통이 확대되는 책임 행정의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추천이나 투표를 앞두고 학연, 지연을 이용한 줄 세우기나 민원이 많은 동의 지원 기피 등 일부 문제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렇더라도 동장 주민추천제는 주민과 소통하는 생활밀착 행정과 함께 주민자치 시대를 열어가는 좋은 정책이며 읍··동 민주화를 위한 핵심적 제도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구에서도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 점진적으로 동장 주민추천제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주민자치의 출발점인 읍··동에서 실질적 마을자치를 이뤄내야만 대전 서구, 나아가 대한민국의 진정한 주민자치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주민자치는자치가 아닌 관치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당장 주민의 대표인 주민자치회의 권한이 매우 제한적(입법-인사조직-재정권 미비)이고, 조례 역시 주민자치회 기능과 권한이 더 확대 확장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민자치는 지자체장의 의지로 변화시킬 수 있는 부분이 많은데, 주민참여예산의 적극적 활용 등을 통한 획기적 지원방안을 조례에 담아 실현할 계획이 있으신지요?

서구는 이미 2011년부터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하고, 예산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요 사업이 주민복지, 생활불편 해소,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역 현안이나 주민 숙원사업이 주를 이룰 만큼 주민참여예산제는 지역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는 주민이 직접 마을문제를 발굴하고 마을총회에서 선정한 의제를 주민이 직접 실행까지 할 수 있도록 하는 () 특성화 공모사업을 추진하여 주민 삶과 직결된 동별 특화사업 44(예산 약 15억 원)의 사업을 발굴했습니다. 이밖에 시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에도 우리 구는 총 101개 사업, 24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습니다. 이는 자치구 공모분야 총액 82억 원의 약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5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규모이고 작년과 비교해도 약 7억 원이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주민참여의 제도적 보장과 주민의 적극적 참여가 있을 때 변화가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지역마다 환경이나 관심사가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문제를 찾아 공유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주민자치를 경험할 수 있고 나아가 진정한 마을차치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주민참여 뿐 아니라 권한까지 이양하기 위해 사업 선정-집행-모니터링과 평가까지 모든 절차에서 주민참여 기반을 마련하고 주민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사업을 반영하는 주민참여예산제 정착과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행정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는 관의 지원과 함께 주민들의 열정적 참여가 중요합니다. 특히 구민들의 참여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요?(좀 다른 얘기기만 유튜브에 출연하신 모습 인상 깊었습니다)

주민자치회 활동이 안정적이고 내실 있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재정 지원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주민세 개인균등분을 자치구로 이양해야 한다고 봅니다. 주민세 균등분은 부담분임원칙을 가장 잘 실현하는 세목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주민자치 활동의 재원으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열악한 자치구 재정을 확충하는 효과 뿐 아니라 재원확보를 통한 다양한 사업구상이 가능해져 결국 주민의 참여와 관심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그리고, 주민자치위원으로 위촉되었다고 하더라도 직장인들은 활동에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생업에 지장을 초래하면서까지 활동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주민자치회 활동은 근로기준법상 '()의 직무'에 해당된다는 고용노동부의 유권해석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민자치위원에게 유급휴가제와 같은 보장이 제도화 된다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보완 장치가 있다면 다양한 연령대의 인적 구성이 이루어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민자치회 임원진 몇 사람의 활동으로 명맥만 유지되는 형식적 공론위원회가 되지 않도록 주민자치위원의 활동에 대한 보람과 자긍심을 심어줄 뒷받침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유튜브를 말씀해 주셨으니 이 부분에 대해서도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 구는 독자적인 기획영상 제작시스템을 구축하고 지난 2020년부터 2개의 유튜브 채널(공식 채널 대전서구’, 공무원 브이로그 채널 서구청 정부미’)을 운영하고 다양한 맞춤형 SNS 채널 운영으로 전략적인 뉴미디어 홍보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트렌드에 맞는 영상 홍보와 SNS 채널별 맞춤형 운영이 돋보이는 '대전 서구형 뉴미디어'는 지난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가 주최한 '2021 대한민국 SNS 대상'에서 전국 자치구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7월에는 '소셜 아이어워드 2021'에서 블로그 분야 대상(전국 자치구 1)을 수상하는 등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소통 창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주민자치회 활동 내실화 위한 제도적 지원 고민...주민과의 소통에도 관심

 

지난해 오랜 숙원이던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주민자치회 관련 조항이 빠져 김두관 의원 등 여러 의원들이 주민자치회 관련 법안을 발의하여 80만 전현직 주민자치위원들이 통과를 염원하고 있습니다. 주민자치의 중요성과 의미, 주민자치회법 제정에 대한 견해를 밝혀주십시오.

올해는 1991년 지방의회의원 선거로 지방자치가 부활한 지 30년이 되는 뜻 깊은 해입니다. 지난해 12월 지방자치법이 전부 개정되어 내년 1월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단체자치 중심의 지방자치가 주민 중심으로 전환하였으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협력적 동반자 관계로 나아가는 토대를 마련하는 등 실질적으로 주민자치를 완성해 나가는 자치분권 2.0 시대를 열게 되었습니다. 저는 개정의 가장 큰 성과는 바로 주민주권선언에 있다고 봅니다.

지난 30년의 지방자치제도가 불완전하였지만 외형적이나마 지방자치의 토대를 제공해 준 지방자치 1.0 시대로 볼 수 있다면, 앞으로의 30년은 이를 교훈삼아 지방자치제도의 내실을 다지는 진정한 주민주도의 자치분권을 완성하는 지방자치 2.0 시대로 나가기 위한 출발선이 바로 지금입니다.

하지만 실질적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인 주민자치회 관련 조항이 삭제된 부분은 아쉬운 점으로 남습니다. 지방자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주민 주권 강화를 위한 주민자치회의 설치·운영 근거가 마련되지 않아 정부와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주민자치회는 법적으로 여전히 시범사업의 지위에 머무를 수밖에 없습니다. 주민자치회가 법률적 근거를 갖추어 현재 시범사업을 진행하며 불거지는 여러 제약들을 해결하고 주민자치회의 실질적 운영을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국회에 발의되어 있는 주민자치회 관련 법률 제정이 조속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이제 막 첫 걸음을 내딛었을 뿐입니다. 자치분권 2.0 시대의 출발이라는 큰 의미와 성과에도 불구하고 최고 규범인 헌법이 바뀌지 않는 상황에서 어쩔 수 없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우려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방자치를 실시한지 벌써 30년이 되었지만 우리의 지방자치가 아직도 정상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있는 까닭은 무엇보다도 지방의 자치권이 보장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지방자치단체가 헌법상의 용어인 상황에서 지방정부라는 명칭은 법적 용어가 될 수 없습니다. 선진국처럼 진정한 지방화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서는 지방분권 개헌을 통해 대한민국이 자치분권국가임을 천명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지방정부로 불러야 합니다.

 

어려운 여건에서도 헌신하는 구 주민자치위원들께 드리는 메시지, 당부말씀 전해주십시오.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은 지도 벌써 2년이 다 되어갑니다.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였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주민자치회로 전환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풀뿌리 주민자치 실현에 심혈을 기울여 주신 19개 동 주민자치위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또한, 주민자치회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면서 주민자치회로 전환중인 기존 주민자치위원회의 조타수 역할을 해 주신 4개 시범동 주민자치회장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23개 서구 모든 동의 주민자치위원님께서 솔선수범과 노력을 기울여주신 결과, 코로나19의 능동적 대응은 물론 마을문제 발굴과 해결이 가능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주민자치회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주민자치위원들의 자긍심과 위상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으며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적극 지원하고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코로나19, 어려운 경제상황 등으로 많이 지친 구민, 독자 분들께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길고 험난했던 코로나19의 어두운 터널 끝에서 한줄기 희망의 빛이 비춰지는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안정적인 방역과 높은 백신 접종률을 바탕으로 우리는 이제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라는 새로운 도전을 나섰습니다. 평범한 일상이 회복되고 주민들의 삶은 활력을 되찾을 것입니다. 특히 방역 조치로 어려움이 컸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희망이 살아나고 위축되었던 지역경제도 다시 회복할 것입니다.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모범적인 K-방역과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방정부의 선제적이고 창의적인 대응이 집단감염과 대규모 지역확산을 막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봅니다. 지방정부에 권한과 책임이 동시에 주어졌을 때 지역주민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했을 때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지 우리는 코로나 방역 과정에서 다시 한 번 경험하고 목격했습니다. 이것이 주민자치가 실현되어야 할 이유라고도 생각합니다.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예전 행정방식의 회귀가 아닌 다양한 미래 변화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전망하고,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발전 전략을 통해 소외와 격차 없이 고르게 잘사는 서구를 만들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대전환의 시대를 맞아 치유와 회복, 행복한 동행의 공동체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진=대전광역시 서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공공성(公共性)’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연구세미나95]
  • 문산면 주민자치회, 주민 지혜와 협의로 마을 발전 이끈다
  • 제주 금악마을 향약 개정을 통해 보는 주민자치와 성평등의 가치
  • 격동기 지식인은 무엇을 말해야 하는가?[연구세미나94]
  • 사동 주민자치회, '행복한 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 나서
  • 남해군 주민자치협의회, 여수 세계 섬 박람회 홍보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