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5 (금)
주민 사이에서, 마을 안에서 주제와 내용 찾는 마을 축제되어야
상태바
주민 사이에서, 마을 안에서 주제와 내용 찾는 마을 축제되어야
  • 문효근 기자
  • 승인 2023.09.20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과 주민자치의 힘으로 개최하는 마을 축제는 주민 간 화합과 연대, 친목도모는 물론 주민을 나의 이웃으로, 지역을 나의 마을로 승인하는 동기와 계기를 마련해 준다. 따라서 축제의 주제와 내용도 주민 사이에서 찾고 마을 안에서 찾기 위한 인내와 노력이 동반되어야 한다.

또한, 주민자치 사업의 주요 플랫폼인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경연대회는 단순한 경쟁이 아닌 적극적인 정보교류와 함께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주민들의 소통의 장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열정과 에너지 넘친 거제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경연대회

15일 청소년수련관에서 개최한 2023년 제10회 거제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경연대회가 수강생들이 그간 갈고닦은 기량을 뽐내며 성황을 이뤘다.

이날 경연대회는 면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과 주민자치위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남부면의 5060열정팀 공연으로 힘찬 시작을 알렸다.

 

17개 팀이 참가해 열띤 경연을 펼친 결과, 능포동 사물놀이반이 뛰어난 실력을 뽐내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고, 옥포2동 카밀라벨리팀이 우수상, 상문동 퓨전풍물팀, 장평동 라인꽃팀, 연초면 연풍소리울팀까지 3개팀이 장려상을 수상하여 관객들의 많은 축하를 받았다.

김종진 거제시 주민자치위원연합회장은 참여자들이 그 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마음껏 뽐내셨기를 바런더앞으로도 양질의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민들의 문화욕구 충족과 함께 여가활용에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종우 시장은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하며 남다른 열정으로 이번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경연대회에 참가해 주신 모든 참가자 분들과 시민들께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주민자치센터가 주민의 문화, 복지향상과 실질적 주민자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민 화합과 우호증진을 위한 축제, 8회 익산시 주민자치 한마당

익산시 29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 800여 명이 모여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

8회 익산시 주민자치 한마당이 익산시 주민자치위원들의 화합과 지역 간 우호증진을 위헤 지난 12일 배산실내체육관에서 열렸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중단된 지 4년 만의 반가운 소식이다.

 

익산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가 주관한 이번 한마당 행사에는 익산시 29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 8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정헌율 시장을 비롯한 많은 내빈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명랑운동회를 시작으로 자매결연을 맺은 읍면동 주민자치위원 선수단의 화려한 입장식과 주민자치 발전 유공자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졌으며, 노래자랑 등을 통해 주민자치위원들의 평소 갈고 닦은 실력과 끼를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이 됐다.

또한, 주민자치위원들 간의 적극적인 참여 및 정보교류를 통해 주민자치 활성화와 화합의 시간을 갖는 계기가 됐다.

김양배 익산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생활의 활력을 얻어 주민자치위원으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앞으로도 지역발전을 위한 리더로 활동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주민자치위원들의 단합이 익산의 발전을 위한 힘과 지혜를 모으는 시작이라며 앞으로도 주민의 진정한 대표로서 행정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시고, 다양한 분야의 활동과 참여로 지역발전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화성시 주민자치 소통 한마당 개최 희망화성시작되다

경기도 화성시는 화성종합경기타운 실내체육관에서 28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주민자치 소통 한마당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주민자치위원의 역량강화 및 주민자치 활성화를 도모하고, 100만 대도시로 도약하는 희망화성의 시작을 알리기 위한 행사로 마련되었다.

 

프로그램은 주민자치로 열어가는 화성 특례시 특강 주민자치회 유공자 표창 100만 대도시로 도약하는 희망화성의 염원을 담은 대형박 터뜨리기 퍼포먼스 화합의 한마당 순 등으로 진행되었다.

안순모 화성시 주민자치협의회장은 화성의 발전을 위해 주민자치가 앞장서 나갈 것이라며 모든 주민과 주민자치위원이 한 마음이 되어 보다 나은 화성을 만드는데 힘을 모으자라고 전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품격과 희망이 넘치는 화성시로 도약하기 위해 주민자치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가흥1동 주민자치위원회, ‘가흥가흥수월래축제 열어

영주시 가흥1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지난 16일 주민의 화합을 위한 주민축제 2회 가흥가흥 수월래행사를 큰 호응 속에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행사는 지난 8월부터 2달여 동안 주민자치위원들이 세부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홍보하는 등 주민축제를 위해 열심히 준비했다. 비가 오는 상황에도 주민들은 가흥가흥 수월래 행사에 많이 참여해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행사는 지역 주민들의 주요 활동 공간인 메타세콰이어 산책로 일원에서 개최됐으며 주민자치 동아리 회원과 지역 업체의 적극적인 참여로 주민 노래자랑 주민자치 프로그램 공연 먹거리 장터 플리마켓과 벼룩시장 송판 격파투호던지기 체험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진행됐다.

김석호 가흥1동 주민자치위원장은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많은 주민들이 행사에 참여해주셔서 감사드린다행사를 준비하면서 작년보다 더 나은 축제를 위해 주민자치위원들과 고민을 많이 했는데, 오늘 행사장에 오신 주민들과 아이들의 웃음소리를 들으니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편, 행사명인 가흥가흥 수월래는 풍요와 화합을 기원하는 민족 전통놀이인 강강술래의 소리를 차음한 것으로 가흥1동의 풍요와 화합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있다.

 

사진=각 주민자치(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공공성(公共性)’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연구세미나95]
  • 문산면 주민자치회, 주민 지혜와 협의로 마을 발전 이끈다
  • 제주 금악마을 향약 개정을 통해 보는 주민자치와 성평등의 가치
  • 격동기 지식인은 무엇을 말해야 하는가?[연구세미나94]
  • 사동 주민자치회, '행복한 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 나서
  • 남해군 주민자치협의회, 여수 세계 섬 박람회 홍보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