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5 (금)
자치역량 강화-위원 간 소통과 화합, 두 마리 토끼 잡는다
상태바
자치역량 강화-위원 간 소통과 화합, 두 마리 토끼 잡는다
  • 문효근 기자
  • 승인 2023.11.24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자치 역량강화 워크숍 전국에서 연이어 열려

주민과 주민자치위원의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주민자치 워크숍이 전국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주민자치 워크숍은 주민자치위원이 주민자치 현장에서 활용할 자치역량과 소양을 쌓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삼는다.

이를 위해 다양한 주제의 교육과 함께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논의하여 주민자치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중이다. 특히, 주민자치위원과 지역 주민이 함께 어울리는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여 주민자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는 긍정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보은군, 2023년 보은군 주민자치 워크숍 및 프로그램 발표회 성료

보은군은 11212023년 보은군 주민자치 워크숍 및 프로그램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최재형 보은군수, 박덕흠 국회의원, 최부림 보은군의회 의장, 깅홍봉 보은군 주민자치위원협의회장을 비롯한 읍면 주민자치위원장 및 위원 등 4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의례, 주민자치위원 표창, 개회사, 격려사, 축사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진 읍·면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회에는 보은읍 우크렐라 탄부면 노래 삼승면 버럭난타 수한면 난타 회남면 색소폰 회인면 사물놀이 내북면 라인댄스 산외면 색소폰 및 노래 등 1년간 주민자치 프로그램에서 갈고 닦은 실력을 보여줬다.

최재형 보은군수는 이번 주민자치 워크숍 및 프로그램 발표회를 통해 주민자치 위원들의 역량을 고양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주민이 행복한 도시형 농촌 보은군을 만들기 위해서는 주민의 적극적 참여가 필수적인 만큼 주민자치회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김홍봉 회장은 이번 행사는 주민자치위원들의 단결심과 자긍심을 높이고 화합의 장이 되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앞으로도 주민자치가 주민대표 기구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지역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시, 자치역량 제고하는 주민자치위원 워크숍 열어

경기도 광주시는 1121일 곤지암리조트에서 2023년 광주시 주민자치위원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에는 방세환 광주시장을 비롯해 임종성 국회의원, 주임록 광주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황교진광주시 주민자치협의회장, 전상직 한국주민자치중앙회 대표회장, 그리고 각 읍면동 주민자치위원 등 28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워크숍은 주민자치위원 간의 정보교류와 지역 주민의 문화 활동 및 복리 증진에 힘쓰는 주민자치위원들의 그간의 노고를 위로하고 위원 간 화합과 친선을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개회식은 그동안 주민자치 활성화 및 의정 발전에 기여해 주신 주민자치위원에게 표창장을 수여했으며 2026년 경기도 종합체육대회 광주시 유치 목표를 위해 주민자치위원들이 함께 핸드타올을 손에 들고 유치 염원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또한, 초월읍 주민자치센터 댄스 동아리와 탄벌송정동 밸리탠스 동아리의 축하공연에 이어 읍면동 주민자치위원의 노래자랑을 진행하는 등 주민자치위원들과 함께하는 시간도 가졌다.

방세환 시장은 주민과 소통하며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읍면동 주민자치위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주민자치협의회가 중심이 되어 광주시 주민자치가 더욱 활성화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황교진 광주시 주민자치협의회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주민자치 위원들의 역량강화 뿐만 아니라 소통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광주시 주민자치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시, 주민자치위원 자긍심 제고로 주민자치 활성화 추진

광명시는 1117일 충남 예산 스플라스 리솜과 수덕사에서 2023년 주민자치회 통합워크숍을 개최하고 한 해 동안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온 주민자치위원 간 화합을 다졌다.

이날 워크숍에는 18개 동 주민자치회 위원 360여 명이 참석해 그동안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애써 온 위원들의 노고를 서로 격려하고 광명시 주민자치 발전을 위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주민자치회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를 갖고 주민자치위원과 소통에 나섰다. 박 시장은 위원들과 주민자치와 자치분권에 대한 퀴즈를 풀면서 시와 주민자치회가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함께 해야 할 과제를 모색했다.

박 시장은 주민의 힘이 곧 도시의 힘이자 도시의 미래를 결정하는 핵심이라며 주민자치회가 주민 참여 속에 발전할수록 광명시는 더 나은 도시, 더 살기 좋은 도시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전했다.

성시상 광명시 주민자치협의회장은 그동안의 주민자치 활동을 돌아보고 얼마나 가치 있고 멋진 일인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주민자치회 일원으로서 자부심을 느끼며 앞으로도 광명시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광명시 주민자치 워크숍은 주민자치위원의 결속을 다지고 자긍심을 높이는 방향으로 워크숍을 준비했으며, 많은 주민자치위원이 적극적으로 워크숍에 참여하여 뜻 깊고 가치 있는 시간이 되었다는 평가다.

 

시흥시, 2023년 주민자치 한마음 워크숍 개최

시흥시는 지난 11일 포동 클레이구장에서 주민자치위원을 대상으로 소통과 화합을 위한 2023년 주민자치회 한마음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시흥시 19개 동 주민자치회 위원 500여 명이 참석해 주민자치 오엑스(OX) 퀴즈 등으로 소통 및 화합하는 시간을 가졌다. 19개 동은 지난 8~9월에 걸쳐 주민총회를 개최해 총 163개의 자치 계획을 확정했으며, 2024년도에 계획을 실행할 예정이다.

주민 역량을 바탕으로 추진하는 시흥형 주민자치 제도는 전국적으로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올해는 정왕2동이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 대상을, 신천동이 경기도 주민자치회 제안사업 경연대회 장려상을, 정왕3동이 경기도 주민자치 문화 경연대회 우수상을 수상하며 빛나는 성과를 이뤄냈다.

시흥시 주민자치협의회는 “2024년에는 시흥형 주민자치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위원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춰 대상별 맞춤형 교육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제천시, 워크숍 열고 주민자치 역할과 기능 재확인

제천시는 1115일 단양 소노문에서 17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들을 대상으로 2023년 제천시 주민자치 위원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은 읍면동 주민자치위원과 담당 공무원 등 350여 명이 참석해 제천시 주민자치 발전 방향에 대한 자유토론과 주민자치 위원 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 등 실질적인 주민자치 실현과 위원 역량 강화를 위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진행됐다. 또한, 최근 먼 지역으로 떠나는 워크숍과 달리 이웃 지방자치단체인 단양을 찾아 지역경제의 상생협력을 도모하는 워크숍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이번 워크숍이 지역의 리더이자 제천 발전을 선도하는 주민자치위원들께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주민자치 역할과 기능 등을 재확인하고 실질적 주민자치가 우리 시에 정착될 수 있도록 지역을 위해 고민하고 소통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지형일 제천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장은 주민자치위원님들의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소통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되었다제천시 주민자치가 더욱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의왕시, 주민자치위원 간 화합과 친선 도모

의왕시는 지난 1026일 화성시 라비돌리조트에서 6개 동 주민자치위원 1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주민자치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천하며 지역 주민의 복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애쓰는 주민자치 위원들의 노고를 위로하고, 위원 간 화합과 친선을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오전에는 해설사와 함께 세계문화유산인 융건릉 역사 탐방에 나섰으며, 오후에는 가족 및 지역공동체 역할의 중요성을 주제로 팝페라 토크콘서트를 진행해 역량 강화 및 소통과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현장을 찾아 지역의 리더로서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화합을 위해 노력해 주시는 주민자치위원들께 감사드린다앞으로도 주민자치위원들과 함께 살기 좋은 의왕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시진=각 지방자치단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공공성(公共性)’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연구세미나95]
  • 문산면 주민자치회, 주민 지혜와 협의로 마을 발전 이끈다
  • 제주 금악마을 향약 개정을 통해 보는 주민자치와 성평등의 가치
  • 격동기 지식인은 무엇을 말해야 하는가?[연구세미나94]
  • 사동 주민자치회, '행복한 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 나서
  • 남해군 주민자치협의회, 여수 세계 섬 박람회 홍보 나선다